소매판매 호조에 ‘연착륙’ 희망 커져 미국 증시 상승

강력한 미국 소매 판매 데이터와 월마트의 강력한 결과는 시장을 끌어올리고 미국 경제가 경기 침체를 피하고 “연착륙”을 달성할 것이라는 희망을 높였습니다.

새로운 낙관론은 월스트리트의 반등을 촉발시켰고, S&P 500 지수는 1.6% 상승하여 8월 한 달 동안의 모든 주요 지수 손실을 만회하기에 충분했습니다.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종합지수는 2% 이상 상승했습니다.

인구조사국은 목요일 소매판매가 7월에 1% 증가했다고 밝혔는데, 이는 1년 반 만에 가장 높은 수치이며 경제학자들의 예측인 0.3% 증가를 뛰어넘는 수치입니다.

세계 최대 소매업체인 월마트(Walmart)의 주가는 미국 주요 매장의 동일 매장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2% 증가하고 연간 수익 예측이 상향 조정된 후 뉴욕에서 6.6% 상승했습니다.

월마트 최고경영자(CEO) 더그 맥밀런(Doug McMillan)은 분기별 결과가 나온 후 분석가들에게 “지금까지 우리는 전반적으로 소비자 약화를 경험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러한 데이터와 의견은 취약한 고용 시장과 다른 소비재 기업의 부정적인 보고서로 인해 미국 경제가 경기 침체로 향하고 있다는 신호를 보내는 것을 걱정하는 투자자들에게 안도감을 줄 것입니다.

지난달 고용 보고서에 따르면 실업률은 4.3%로 4년 연속 상승해 연준이 현재 23년 최고치에서 금리를 인하하기에는 너무 오랜 시간을 기다리고 있다는 우려가 촉발됐다.

그러나 목요일 발표된 주간 실업수당 청구 건수는 227,000건으로 합의된 추정치와 전주 수정 수치보다 낮았으며 노동 시장이 여전히 건전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데이터 공개 이후 미국 주식은 상승했고 국채는 매도되었습니다. 나스닥 종합지수는 8월 한 달 동안의 손실을 만회하기 위해 잠시 S&P 500에 합류했지만, 목요일 최종 2.3% 상승률은 7월 31일 종가보다 약 5지수 포인트 뒤처진 수치였습니다.

정책에 민감한 2년 만기 재무부 채권의 수익률은 0.17%포인트 상승해 거의 4.12%에 이르렀습니다. 가격이 하락하면 수익률은 상승합니다.

에드워드 존스의 수석 투자 전략가인 모나 마하잔은 목요일 소매 판매 수치가 “미국 경제가 임박한 경기 침체에 빠져들고 있다는 두려움을 완화하거나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됐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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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매 및 노동 시장 데이터는 “연착륙 이야기를 뒷받침하는 데 실제로 도움이 됩니다… 소비자는 냉각될 수 있지만 무너지지는 않을 것입니다.”

이 수치는 중앙은행이 9월 다음 회의에서 금리를 인하하기 시작하면서 인플레이션 통제에서 노동시장의 건전성 보호로 초점을 전환한 가운데 나온 것입니다.

미 연방공개시장위원회 투표위원인 라파엘 보스틱 애틀랜타 연준총재는 지난 수요일 파이낸셜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노동시장이 위기 조짐을 보이면 “모든 것이 테이블 위에 있다”고 경고했다.

“만약 노동 시장이 하락하거나 하락할 수 있음을 암시하는 혼란이 발생한다면 [collapse] 그는 “나는 고통의 수준을 줄이기 위해 더욱 단호하게 움직이는 것을 매우 지지한다”고 말했다.

투자자들은 목요일의 소매 및 노동 시장 데이터에 반응하여 앞으로 몇 달 안에 대규모의 0.5% 금리 인하 가능성을 재평가했습니다.

시장은 이번 주 초의 4분기 금리 인하에 비해 현재 4분기 미만의 금리 인하 가격을 책정하고 있습니다. 올해 1월까지 FOMC 회의가 3번밖에 없기 때문에 올해 총 4번의 삭감에는 절반의 삭감이 필요할 것입니다.

“어제 저는 연준이 금리를 인하할지 여부에 대해 50대50이었습니다. [rates by] 25 베이시스 포인트 또는 50 베이시스 포인트 [in September]Harvest Volatility Management의 거래 및 연구 책임자인 Mike Zygmond는 “오늘 그들이 25bp만 인하할 것이라는 점에 저는 75/25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우리는 2주 전에 우리 모두가 두려워했던 경기침체 직전에 있지 않다”고 말했다.

미국 소비자들은 수년간 지속된 인플레이션이 이제 막 완화된 이후 소비 피로의 징후를 보였습니다. 가격 압박은 미국에서 거래 수가 증가하고 있는 월마트에게 좋은 징조입니다.

지난 달 끝난 2분기에 회사는 자사의 이름을 딴 식료품 및 위탁 매장 체인이 “가치-편의 제안”에 힘입어 “주로 고소득 가구에 의해 주도되는” 미국 매출에서 시장 점유율을 얻었다고 밝혔습니다.

시장 조사 그룹인 Numerator에 따르면 식료품 부문에서 월마트 매장은 지난해 미국 매출의 21.4%를 차지했으며, 월마트와 경쟁하기 위해 슈퍼마켓 라이벌인 크로거(Kroger)와 앨버트슨(Albertsons)에 계속 집중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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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인플레이션은 지난 달 3% 미만으로 하락세를 보이고 있지만 식료품과 소비재 가격 수준은 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 이전보다 4분의 1, 3분의 1 높은 것으로 정부 데이터에 나타났다.

월마트는 쇼핑객을 매장으로 끌어들이기 위해 소매업체 간 할인을 늘릴 예정이다. 2분기에는 식품에 대한 “롤백” 횟수가 35% 증가하는 것을 포함하여 7,200개 품목에 대해 임시 가격 인하를 허용했습니다.

“우리는 가격을 낮추고 있습니다. 월마트 US와 샘스 클럽 US 모두 이번 분기에 약간의 디플레이션을 겪었습니다”라고 월마트의 회원 전용 창고 체인인 샘스 클럽은 해당 분기에 동일 매장 매출이 4.6% 증가했다고 말했습니다.

분기별 매출은 1,693억 달러로 예상치인 1,684억 7천만 달러를 넘어섰으며 이는 전년 대비 4.8% 증가한 수치로 월마트의 이전 지침보다 빠른 수치입니다.

순이익은 특정 항목을 반영하여 43% 감소한 45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해당 항목을 제외하면 조정 주당순이익은 67센트로 거의 10% 증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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